|
흔히 주걱턱은 부모님의 유전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물론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오히려 평소 생활습관에 따른 후천적인 원인에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사람의 얼굴은 평소 생활습관, 사고방식, 주위환경의 영향을 받아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때문에 평소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타고난 V라인도 비대칭이나 사각턱 얼굴로 바뀔 수 있고, 습관에 따라 주걱턱 성향을 보일 수도 있다. 이처럼 작은 습관 하나로 인한 결과는 예상보다 크다. 습관적으로 턱을 괴는 습관이나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는 것, 책상에 엎드려 자는 습관도 얼굴 윤곽을 망칠 수 있다. 지속적으로 한 쪽 턱으로만 힘이 가해져 양 쪽 턱 관절의 균형이 깨지고 틀어지기 때문이다.
얼굴은 평소 생활습관에 영향을 받는다.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 얼굴뼈의 변형이 일어날 경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성인이 돼서도 집중력 감퇴 및 부정확한 발음, 외모 콤플렉스 등 대인관계를 두려워하는 2차적인 문제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주걱턱 콤플렉스가 심한 사람들은 주걱턱수술비용 또는 주걱턱교정비용을 감안하고서라도 주걱턱수술을 고려하거나 치아교정을 이용한 주걱턱교정을 받길 희망한다. 주걱턱 얼굴일 경우 헤어스타일뿐만 아니라 관상에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는 사각턱 또한 마찬가지.
그랜드성형외과 서일범 원장은 “주걱턱 성향은 미적인 문제 외에도 심각한 부정교합, 발음이나 턱관절 장애 등 기능상의 문제까지 동반하기 때문에 위아래 턱 뼈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주걱턱 수술’이 최선의 방법이다”며, “주걱턱수술은 얼굴이 작아지고 동안이 되는 미적인 효과뿐 아니라, 턱관절에 부담이 줄어들면서 턱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적인 효과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주걱턱수술은 ‘양악수술’을 통해 위아래 턱의 위치와 치아의 교합이 맞춰지면서 얼굴도 작아지고 부드럽고 세련된 동안의 이미지로의 변신이 가능하다. 주걱턱 수술은 안면윤곽수술 중에서도 고도의 기술과 숙련된 경험이 요구되는 수술로, 교합이상, 턱관절이상, 안면비대칭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성형외과 전문의와 구강외과 전문의와의 긴밀하고 적극적인 협진이 수술의 결과를 결정짓는 주요한 요소가 되므로 전문 병원에서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주걱턱 수술을 포함한 사각턱, 광대뼈, 무턱 등의 안면윤곽 수술은 그야말로 입체적이고 정밀한 사전계측이 수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는 물론, 안면윤곽 수술 전문 장비 및 안전시스템 등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면적인 x-ray가 아니라 환자의 얼굴을 입체적인 3D로 피부표면에서 내부조직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3D-CT’는 얼굴뼈의 이동 위치를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고, 얼굴뼈 이동에 따른 피부, 지방조직의 변화까지도 파악할 수 있어 정밀한 사전계측을 통해 보다 정밀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게 해준다.
도움말: 서일범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