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유발, 잘못된 습관 성장기부터 고쳐야

헬스 / 이지영 / 2012-10-12 13:23:00
  • 카카오톡 보내기



우리가 무심코 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들은 우리 안면윤곽에도 영향을 준다. 그 중 하나가 돌출입이다. 어릴 적 잘못된 습관들이 장기적으로 이어져올 경우 돌출입을 유발할 수도 있다. 돌출입을 유발하는 습관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먼저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손꼽을 수 있다. 이는 돌출입을 일으키는데 영향을 준다. 위 앞니를 돌출시키는 것과 동시에 구강 안쪽으로 쓰러뜨려 앞니가 닿지 않는 개방교합으로 발전할 수 있다.

또한 혀를 내미는 습관이다. 치아가 없는 아이들은 젖을 삼킬 때 혀를 내밀어 삼키게 되는데 성장 후에도 이러한 습관이 계속되면 골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손톱을 물어뜯거나 입술을 빠는 버릇, 손으로 턱을 괴는 습관들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잘못된 생활 습관은 이를 고쳐 이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돌출입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기도 하다. 돌출입의 경우 무턱이나 주걱턱을 동반한 돌출입 종류에 따라 교정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증상에 맞는 해결 방법으로 교정되어야 한다. 돌출입의 정도에 따라 돌출입 치아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고, 돌출입 잇몸윤곽수술, 돌출입 수술 및 돌출입 성형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돌출입 중 단순하게 치아가 돌출 되었다면 치아교정만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돌출입이 심한 경우 치아교정만 하게 된다면 발치한 공간을 메우면서 치아는 어느 정도 들어갈 수는 있어도 뼈 골격자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수술이 필요하다.

그랜드성형외과ㆍ치과 김지홍 원장은 “돌출입 수술은 돌출된 유형에 따라 가장 적합한 수술이 이뤄져야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조건 입을 들어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의 다른 부위들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앞면과 옆면 모두 균형과 조화를 고려해 시술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돌출입이 많이 들어간다고 해서 아름다운 안면윤곽이 되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다른 얼굴 부위와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자신의 치아배열 및 얼굴뼈에 맞는 돌출입 수술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돌출입 수술을 고려중이라면 수술비용이나 교정비용을 고려하기 전에 돌출입 교정 전문인 돌출입수술 잘하는 곳에서 교정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돌출입 교정 후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부작용의 우려를 덜 수 있기 때문이다.

도움말: 김지홍_ 그랜드성형외과ㆍ치과 원장 / 구강외과 전문의

[ⓒ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