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디 바이오센서의 국내최초 스마트폰 연동 혈당측정기 ‘집중조명’

헬스 / 전양민 / 2013-05-03 11:57:00
  • 카카오톡 보내기
당뇨환자 편의성 높인 스마트폰 혈당측정기 ‘에스디 글루코나비 NFC’
▲ 에스디 글루코나비 NFC © 전양민

당뇨환자인 직장인 김모(50)씨는 7년 전부터 주기적으로 대학 병원 내분비과를 방문하고 있다. 사람이 붐비는 대학병원에서 그동안의 혈당 측정 기록을 의사에게 보여주고 상담을 받으며 하루를 꼬박 보낸 날은 왠지 모르게 진이 빠진다. 건강관리를 위해서라지만 의사를 만나기 위해 거치는 번거로운 일은 김 씨에게 피곤한 과정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가끔 혈당 기록 수첩이나 측정기를 깜박 한 날이면 진료를 받고 돌아왔어도 찜찜한 기분을 어찌할 수가 없다고 한다.

그래도 김씨와 같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경우는 그나마 나은 편이다. 당뇨로 인한 합병증, 당뇨병성 신증을 앓고 있는 40대 중반의 대기업 과장 이모 씨는 업무 때문에 정기적인 병원이 어려운 상태다. 때문에 혈당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증세가 더욱 심해지고 있다.

이처럼 당뇨 진단을 받은 환자와 그 가족들은 당뇨 관리에 대한 걱정으로 마음 편할 날이 없다. 특히 연로한 어르신의 경우 홀로 관리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불안감을 호소하는 가족들이 많다.

‘언제 어디서나’라는 뜻의 유비쿼터스(Ubiquitous)를 이용한 건강관리, 유헬스케어(u-HealthCare)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IT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세심한 건강관리가 유헬스케어를 통해 충분히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손쉽게 당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 ‘글루코나비NFC’시스템은 이러한 유헬스케어의 현재를 보여주고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대표 이효근)가 최근 출시한 ‘글루코나비NFC’는 스마트폰의 NFC 기술을 이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가 혈당측정기다.

업체 관계자는 “글루코나비NFC는 혈당을 측정한 뒤 기기를 휴대폰 뒷면의 NFC 칩이 있는 곳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자동으로 글루코나비앱이 시동 되고 데이터가 저장된다”며 “업계 최초로 차세대 근거리 통신 기술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를 도입한 결과다. 따로 앱을 작동시킬 필요가 없어 스마트폰 조작에 능숙하지 못한 노년층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루코나비앱은 간단한 조작법뿐 아니라 ‘친구 추가’ 기능으로 앱에 저장된 혈당 및 인슐린 데이터와 그래프를 측정 후 실시간으로 동시에 가족 및 의료진과 공유할 수 있다. 이 기능으로 멀리 떨어져 살고 있는 부모님, 자주 내원하지 못하는 환자 등의 혈당관리 체크도 손쉽게 할 수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관계자는 “글루코나비NFC는 정확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혈중산소포화도를 비롯한 30가지의 간섭물질의 영향을 줄이고, 빠르고 정확한 혈액 흡수로 오작동률을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이러한 정확도와 혁신성에 힘입어 글루코나비NFC 시스템을 접한 전문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90%가 기기 및 애플리케이션을 환자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현재 정부는 관리가 중요한 당뇨 환자들을 위해 질병관리본부 주관으로 전국 4개 지자체에서 당뇨관리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남양주시는 글루코나비 NFC 혈당기와 글루코나비 앱을 활용하여 중증 이상의 당뇨환자 20명을 선발하여 Mobile 당뇨관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에스디바이오센서는 글루코나비NFC 출시를 기념해 스페셜 패키지를 한정 판매한다. 패키지에는 글루코나비 NFC 혈당측정 시스템 1대, 글루코나비NFC 혈당측정 검사지 2팩, 똑똑한 당뇨관리, 식품교환표 등이 포함된다. 글루코나비앱은 현재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이 지원되고 있으며 추후 아이폰 IOS에도 지원될 예정이다.

응급실, 수술실이나 일반 가정과 같은 현장에서 간편하게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현장검사(POCT)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생물공학 기술에 기초한 여러 검사 시약을 상품화하고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에서 출시한 제품은 미국, 유럽 등 세계 8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작년 한해 2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