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열풍, 강한 생명력 아로니아에 높은 관심

헬스 / 전양민 / 2014-08-11 10:03:00
  • 카카오톡 보내기

건강한 삶을 원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슈퍼푸드, 건강식품 등의 인기가 날로 치솟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아로니아 등이다. 특히 아로니아는 항산화 효과뿐 아니라 시력개선 및 혈관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개선효과가 탁월해 새롭게 주목받는다.

아로니아는 동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전통약재로 쓰였던 아로니아나무의 열매이다. 레드초크베리와 블랙초크베리, 퍼플초크베리 세가지를 합쳐 아로니아라 부른다.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 후에도 유일하게 살아남은 식물로도 잘 알려진 아로니아는 영하 40도의 추위와 강렬한 자외선을 받는 가혹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 강한 식물이다.

천연미네랄과 천연비타민, 필수 불포화지방산과 카로틴류, 탄닌, 카테킨, 폴리페놀, 수용성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아로니아에는 아사이베리의 5배, 블루베리의 3배 가까운 안토시아닌이 함유돼 있으며 항산화력을 측정하는 ORAC지수 역시 블루베리의 4배에 가깝다.

이런 탁월한 효능과 영양성분이 알려지면서 이미 국내 언론에서도 여러 차례 주목한 바 있는 아로니아는 방송에서 ‘혈압 잡아주는 해독수’ 혹은 ‘회춘푸드’, ‘피로해소 및 혈관질환예방에 탁월한 식품’, ‘강한 면역물질을 생성해주는 식품’으로 소개됐다. 자연히 시청자들의 아로니아에 대한 문의 및 관심이 폭증했다.

이에 따라 국내 농가와 기업에서도 아로니아를 생산 및 제조, 판매하려는 움직임이 일고있다. 동유럽의 경우 폴란드는 아예 아로니아 재배를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적극 추진하여 세계 아로니아 생산량의 95%를 차지했을 정도다. 국내에서도 이미 아로니아 재배를 시작한 농가들이 있으며, 수년 내에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다 간편하게 아로니아를 즐길 수 있는 아로니아 건강과즙의 경우 ㈜행복나무 등의 기업에서 100% 순수 아로니아 과즙을 판매하고 있다. 행복나무의 아로니아 과즙은 무방부제, 무색소, 무첨가물, 무설탕을 자랑하는 10~12Brix의 건강과즙이다. 아로니아 과즙은 행복나무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