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1.25%로 하락하면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수시입출금식 예금의 금리는 연 0.01%까지 하락하고 세금과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사실상 마이너스 금리로 돌아섰다.
물가는 오르고 일반 국민들의 가계수입은 줄어들어 가처분 잉여소득의 감소로 저축가능한 자금이 줄어들면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재무설계전문 기업인 Global FP Center 의 김용광 대표는 "결혼자금,자녀교육비,자녀결혼자금,노후자금등 여러가지 재무목표가 있지만 올바른 재무 설계가 더욱 중요하고 재무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실행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Global FP Center는 사회초년생 및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생애주기(Life Cycle)에 필요한 목적자금확보를중점적으로 컨설팅을 하고 있다.
다음은 Global FP Center 김용광 대표의 1문1답
|
Q. 재무설계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A. 학생이 공부를 할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 목표를 정하는것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능성이 훨씬 높다. 목표 설정 이론에 따르면 조직에서 목표가 구체적이고, 달성가능 여부, 마감시한 등이 있을때 좋은 성과가 나듯이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인생을 사는것은 결과가 다를 수 밖에 없다.
Q. 재무설계시 중점사항이 무엇인가??
A. 가정경제의 현금 흐름을 조정하는것과 구체적인 재무목표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주체자인 고객의 실행과 반복적인 실행을 통한 올바른 재무 습관 개선이다.
Q. 재무설계를 해야 하는 대상자가 있는가?
A. 일반적으로 재무설계는 돈이 많은 사람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힘든사람에게 더욱 필요하다. 적절한 시기가 있다면,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사회초년생과 신혼가정이지 않을까 싶다. 특히 신혼가정은 앞으로의 자녀 계획 및 주택구입, 노후생활 등을 재 설정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누구나 돈을 벌고 쓰면서 경제 생활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 과정은 복잡하고 불규칙 하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계획적이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우리는 아프면 병원에가서 의사를 만나 처방을 받는데 가정 경제도 마찬가지이다. 전문 재무설계사가 자산상태를 분석해 올바른 소비와 저축을 설정하며, 가정의 재무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금융 및 부동산으로 자산의 구성을 조정해 나가는 것이 정말 필요하다고 말했다.
[ⓒ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