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독일, 한국 등 여러 국가를 아울러 활동하며 자신만의 개성적인 디자인 세계를 보여주고 있는 산업디자이너 권태학(Essential Inc., 32)이 다음 시대를 이끌어갈 신진디자이너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영남대학교에서 조경을 공부한 디자이너 권태학은 독일의 Wilddesign과 Pilotfish, 이후 한국의 Moto Design에서 인턴을 수료하며 특유의 미니멀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확실히 구축한 뒤 현재 미국 보스턴의 Essential Inc.에서 산업디자이너로 재직 중이다.
|
그는 다차원적인 문화적 영향들을 통합하고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형태가 갖는 상징성과 단순함의 미학, 의미 있는 소통, 감각 인터페이스 등에 깊은 관심을 두고 이를 디자인으로 형상화해 현실로 이끌어내고 있다.
권태학은 학부시절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디자인을 하며, 디자인 시상식에서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손꼽히는 것은 GLOCKE와 Rolling Bottle이다. 공동 프로젝트로 진행된 GLOCKE는 한국의 종에서 영감을 받아 공명의 원리를 응용한 음향기기로 iF(International Forum), IDEA, Spark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Reddot Award에서 수상한 개인작품인 Rolling Bottle은 1리터의 물을 담아 마실 수 있는 물병을 유연하고 납작한 형태로 제작, 포장과 이동이 용이하도록 디자인한 작품이다. 이는 기존에 30병 정도밖에 수용할 수 없던 박스에 50병 이상 적재할 수 있어 유니세프 등 국제구호단체들이 재난구역이나 물부족 지역에 충분한 물을 전달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 외에도 2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고속도로 조명시스템인 NEXT 역시 Spark에서 동상을 수상하며 나날이 발전하는 그의 작품 세계를 보여준 바 있다.
단순한 형태와 인터페이스 너머에 세상과의 따뜻한 소통을 담아내는 디자이너 권태학, 그가 펼쳐낼 앞으로의 행보를 두고 많은 시선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권태학의 이력 및 작품세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그의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기업경제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